로고

황사·미세먼지 심할 땐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세요

입자 차단 성능 KF80, KF94, KF99 표시…숫자 클수록 효과 커
황사·미세먼지 발생수준 및 호흡량·능력 등 고려 적절한 선택을

박치선 | 기사입력 2024/03/05 [19:06]

황사·미세먼지 심할 땐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세요

입자 차단 성능 KF80, KF94, KF99 표시…숫자 클수록 효과 커
황사·미세먼지 발생수준 및 호흡량·능력 등 고려 적절한 선택을

박치선 | 입력 : 2024/03/05 [19:06]

의약외품 KF 보건용 마스크는 ‘입자로 된 유해물질 또는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으로,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KF(Korea Filter) 보건용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 방법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동영상을 제작해 5일부터 식약처 누리집, 인스타그램, 옥외광고 등을 통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동영상은 소비자들이 쉽게 자주 접할 수 있도록 오피스보드(1800여대), 아파트 엘리베이터(1500여대), 편의점(2200여대), 옥외전광판 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도 5일부터 한 달간 안내될 예정이다.

 

▲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 구입 시 확인사항(인포그래픽=식품의약품안전처)  ©



한편 보건용 마스크외에 수술용 마스크는 진료, 치료 또는 수술 시 감염 예방을 위한 것이고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일상생활에서 비말감염을 예방하는 용도로 만들어졌다.

 

보건용 마스크 포장에는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가 표시돼 있다.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크지만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도 있어 황사·미세먼지 발생 수준과 개인별 호흡량·능력 등을 고려해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KF94와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한편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로 허가받지 않은 제품을 황사·미세먼지 등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광고·판매하는 사례가 있어 구입 시 의약외품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 구매의 경우 사이트에 게시된 제품명, 사진, 효능·효과 등을 살펴보고 식약처에서 허가(신고)받은 것인지 확인한 뒤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약처는 마트·편의점 등 어디서나 쉽게 구매해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마스크, 치약, 손소독제 등의 의약외품을 누구나 안전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 사용 정보를 제공·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의약외품을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 사용 정보를 동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