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윤대통령, "강력한 한미 확장억제 체계 도출,한미 간 협의 진행해 줄 것” 당부

로이드 오스틴 美 국방장관 접견...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비, 한미 연합연습의 실전적 시행 강조

 

 

데일리미디어뉴스 | 기사입력 2023/03/13 [21:05]

윤대통령, "강력한 한미 확장억제 체계 도출,한미 간 협의 진행해 줄 것” 당부

로이드 오스틴 美 국방장관 접견...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비, 한미 연합연습의 실전적 시행 강조

 

 

데일리미디어뉴스 | 입력 : 2023/03/13 [21:05]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31,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로이드 오스틴(Lloyd J. Austin )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한반도 안보상황과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방안, 한미일 안보협력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로이드 오스틴(Lloyd J. Austin Ⅲ) 美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한반도 안보상황과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방안, 한미일 안보협력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은 서면 브리핑에서 밝혔다.< 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로이드 오스틴(Lloyd J. Austin Ⅲ) 美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한반도 안보상황과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방안, 한미일 안보협력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은 서면 브리핑에서 밝혔다.< 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이날"오스틴 장관의 방한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돋움한 한미동맹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연합방위에 대한 미국의 굳건한 의지를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 위협이 나날이 고도화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한국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실효적이고 강력한 한미 확장억제 체계가 도출되도록 한미 간 협의를 진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변화하는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한미 연합연습의 실전적 시행을 강조했다.

 

이런 차원에서 한미가 올해 전반기 자유의 방패(Freedom Shield) 연합연습을 최초로 11일 간 중단없이 시행하고, 또한, 연합야외기동훈련의 규모를 확대해 시행하는 방안을 높이 평가했다.

 

이에 오스틴 국방장관은 한미동맹은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한 혈맹이자 동북아 안보의 핵심축이며,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면서 미국은 연합방위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오스틴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 간 확장억제 실행력을 더욱 강화해 한국인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과 오스틴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화할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를 위해 프놈펜 공동성명에서 3국 정상 간 합의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방안을 포함하여, 한미일 3국이 추가 협력할 과제를 식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접견에 미측에서는 필립 골드버그(Philip S. Goldberg) 주한미국대사, 폴 라캐머라(Paul J. LaCamera) 주한미군사령관, 일라이 래트너(Ely S. Ratner) 국방부 인태안보차관보, 싯다르트 모한다스(Siddharth Mohandas) 동아시아 부차관보 등이 참석했다.

 

우리측에서는 이종섭 국방부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임기훈 국방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 주재...수출투자 협력 성과, 신속한 구체화, 민관 협력 방안, 논의

 

 

윤 대통령은 같은날 무역협회에서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두산에너빌리티넥센 등 UAE 순방 참여 기업, 민간 투자운용사, 산은수은무역협회 등 유관 기관 및 협회, 경제부총리, 과기부국방부농식품부산업부국토부중기부 장관,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먼저 경제부총리가 투자금융 분야 한-UAE 협력 후속조치 계획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산업에너지 분야 협력 후속조치 계획을 각각 보고했다.

 

한편 투자금융, 에너지방산, 신산업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기업, 협회 등 민간 참석자들이 이번 순방 등 계기 UAE 측과의 협력 진행 상황을 공유하였고, 수출투자 협력 성과의 신속한 구체화를 위한 민관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윤 대통령, 한국서 심장수술 캄보디아 소년 로타에게 축구공 선물

 

 

김여사 ...모든 일들이 기적과 같이 느껴져....“정말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어"

 

 

한편 윤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후 캄보디아 소년 로타를 대통령실로 초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수술 이후 튼튼해진 로타의 모습을 보면서 로타가 무사히 치료를 받고 캄보디아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다.

 

한편 김 여사는 "심장질환을 앓던 로타가 캄보디아에서 한국으로 안전하게 이송될 수 있을지 걱정했다"면서," 무사히 한국으로 데려다 준 대한항공 측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고, 어려운 심장수술을 성공해 로타를 회복시켜 준 서울아산병원 의료진에게도 감사와 존경의 말을 전했다.

 

또한, 김 여사는 “11월 캄보디아에서 로타를 만난 이후 지금까지 일어난 모든 일들이 기적과 같이 느껴진다면서, “정말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 부부를 만난 로타는 꽃으로 장식한 엽서에 감사의 인사를 적어 대통령 부부에게 선물로 전달했다.

 

또한 윤 대통령 부부는 몸이 아파 학교를 다녀보지 못한 로타에게 책가방과 문구류를 선물하며, 캄보디아로 돌아가면 학교에 다니면서 친구들과 즐겁게 지내고, 공부도 열심히 하라고 격려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심장질환으로 축구를 해본 적이 없다는 로타의 말에 즉석에서 축구공을 선물했고, 제법 공을 잘 차는 로타 군과 함께 공을 던지고 받는 볼 리프팅을 선보였다

 

이날 이 자리에는 로타를 치료한 의료진과 도움을 준 기업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해 이제 두 발로 땅을 딛고 친구들과 뛰어놀 로타의 기적을 축하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