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청주365민원콜센터, 경청 및 공감으로 시민과 소통- 2023년 시민 궁금증 254,398건 해소 -
청주시는 지난 2023년 청주365민원콜센터를 연중무휴로 운영하며 시정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다양한 생활 불편 민원을 해결함으로써 청주시의 친절 이미지를 높이고 경청과 공감으로 시민과 소통해왔다.
지난 2023년 365민원콜센터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상담 건수는 25만 4,398건이었으며, 환경 분야 상담이 총 상담의 17.4%인 4만 4,229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중 대형폐기물 배출 관련 문의(7,504건)와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5,505건)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환경 분야에 이어 세무 11.8%, 수도사업 11.6% 순으로 상담이 많았다. 세무 분야는 자동차세 관련 문의(4,775건)가 가장 많았고 1월 자동차세 연납 관련이 자동차세 상담의 55%를 차지했다.
수도사업 분야에서는 수도요금 상담(1만 479건)이 가장 많았다. 매월 중순부터 말일까지 상하수도 사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문의가 주를 이뤘다.
2023년 주요 이슈사항으로는 1~2월 도로 파임 등 도로 유지보수, 7~8월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신고 및 지원 요청, 9~10월 가로수 송충이 방역, 12월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등이 있었다. 이슈 발생 시 관련 문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민원콜센터 운영으로 시민에게는 언제나 만족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단순 반복 상담 시간을 줄여 공무원들의 업무효율을 크게 향상시켰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콜센터를 운영하기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상담사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청주365민원콜센터는 평일 오전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주말·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화상담(☎201-0001)을 운영하며, 문자상담(1899-1365)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