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시,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영업시운전 개시…8월 중 개통

암사역~별내역(6개 역) 12.9km 구간, 7년여간 공사 끝내고 25일(토)부터 영업시운전
전동차 9편성 추가 투입해 8월 중 개통 예정…평일 4.5~8.0분 간격, 잠실↔별내 27분
AI 방범 시스템으로 범죄 사전 차단, 전자기이온화장치·통행 편의시설로 시민 편의 제고

박치선 | 기사입력 2024/05/31 [04:00]

서울시,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영업시운전 개시…8월 중 개통

암사역~별내역(6개 역) 12.9km 구간, 7년여간 공사 끝내고 25일(토)부터 영업시운전
전동차 9편성 추가 투입해 8월 중 개통 예정…평일 4.5~8.0분 간격, 잠실↔별내 27분
AI 방범 시스템으로 범죄 사전 차단, 전자기이온화장치·통행 편의시설로 시민 편의 제고

박치선 | 입력 : 2024/05/31 [04:00]

서울시는 암사역이 종점인 기존 지하철 8호선을 경춘선 별내역까지 연장하는 총 12.9㎞의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사업* 시설물검증시험을 완료하고, 5월 25일부터 영업시운전에 돌입했다.

 

 

※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사업

   - 규모: 총 12.9㎞(서울시: 3.72㎞, 정거장: 1, 경기도: 9.19㎞, 정거장: 5)

   - 공사기간: 2016. 6.~2024. 6. (서울시 : 2017. 8.~2024. 6.)

   - 차량기지 및 전 구간 시스템(전기, 통신, 신호, 전차선 등) 서울시 시행

<영업시운전 24.7월 완료, 암사역~별내역 6개 정거장 8월 중 개통 예정>

 

시는 지난 1월 22일부터 4월 29일까지 약 3개월간 전동차가 최고속도로 운행할 때, 주요 철도시설물*이 안전하게 정상 작동하는지 시설물검증시험을 시행했다.

 

5월 25일부터는 실제 승객이 탑승한 운행환경과 동일한 상태에서 철도시설물의 최종 작동 성능과 승무원, 역무원 등의 숙련도를 점검하는 영업시운전을 하게 된다.    

 

※ 철도시설물: 선로, 구조물, 전차선, 전력, 송변전, 신호, 기계, 환기시설, 스크린도어(PSD) 등

 

 

<‘철도종합시험운행’ 등 프로세스(철도안전법)>

공종별

검증시험

시설물

검증시험

안전 관리

체계 변경

영업시운전

안전 관리

체계 변경

개  통

’23.7.~11.

’24.1.~4.

’24.5.

’24.5.~7.

’24.7.~8.

’24.8.

 

 

서울 지하철 8호선은 1996년 11월(모란~잠실, 13.1㎞, 14개 정거장)과 1999년 7월(잠실~암사, 4.6㎞, 4개 정거장) 단계별 개통했고, 이번 연장선(암사~별내, 12.9㎞, 6개 정거장)이 개통되면 전체 30.6㎞, 24개 정거장이 운영된다.

 

<기존 도시철도 44분→27분으로 단축, 전동차 9편성 추가 투입>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이 개통되면 잠실역↔별내역을 27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또한 2, 3, 5, 9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춘선과 환승할 수 있어 수도권 동북부 지역 신도시(다산, 별내 등)에서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환승노선(역): 2호선(잠실), 3호선(가락시장), 5호선(천호), 9호선(석촌), 수인분당선(복정, 모란), 경의중앙선(구리), 경춘선(별내)

 

서울시는 지하철 8호선을 별내역까지 연장 운행하기 위해 전동차 9편성(편성당 6칸)을 추가로 투입한다.

 

전동차는 출퇴근 시 4.5분, 평상시 8.0분 간격, 최고속도 80㎞/hr로 운행된다.

 

객실 간 통로는 기존보다 300㎜(기존 900㎜→1,200㎜) 넓어지고 의자도 30㎜(기존 450㎜→ 480㎜) 넓어져 시민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본문이미지

 

본문이미지

 

<새로 도입된 전동차>

<전동차 내부>

 

<암사역사공원역, 선사유적지 이미지 담아 디자인, AI 방범시스템…범죄 사전 차단>

 

시는 ‘암사역사공원역’을 암사동 선사유적지의 이미지를 담아 디자인하고, 빗살무늬토기를 주제로 한 오경선 작가의 작품으로 문화전시 공간을 조성했다.

본문이미지

 

본문이미지

 

<암사역사공원역 대합실>

<시간의 조각-빗살무늬토기(오경선 작가)>

 

 

여자 화장실 입구에는 전국 최초로 AI가 성별을 식별해 여성을 보호하는 방범 시스템 설치로 범죄를 사전에 차단한다.

 

또한 향상된 전자기이온화장치를 설치해 미세먼지를 기준치 이내로 관리하고, 세균을 제거하는 등 이용 시민의 건강·안전을 도모한다.

 

정거장 내에는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등 통행 편의시설을 충분히 설치해 이동 약자의 편의도 증진할 계획이다.

 

<강동구 암사동~구리시 토평동을 잇는 한강 하저 쉴드TBM공법 안전 시공>

 

특히, 서울시 구간 중 강동구 암사동~구리시 토평동을 잇는 1.2㎞는 한강 하저를 쉴드TBM*(Shield Tunnel Boring Machine) 공법으로 시공해 안전과 품질을 동시에 잡을 수 있었다.

 

※ 쉴드TBM: 원통형 커터 날을 회전시켜 암반을 잘게 부숴 수평으로 굴진한 후 공장에서 제작한 콘크리트 구조물(세그먼트)을 조립하여 터널을 시공하는 공법

 

본문이미지

 

본문이미지

 

<쉴드TBM 터널 관통 모습>

<쉴드TBM 터널 공사 완료>

 

 

최진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영업시운전이 개통을 위한 종합시험운행의 마지막 단계인 만큼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이 오는 8월 중에 안전하게 개통할 수 있도록 실제와 같이 철저히 점검하겠다”며,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이 완공되면 지하철 8호선이 경기도 남양주시와 구리시까지 바로 연결되어 수도권 동북부 지역주민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